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는 리뷰어다] JavaScript Everywhere 후기

 

 

이책을 선택한 이유?

이책을 선택한 이유는 책의 제목에서 처럼 자바스크립트는 모든곳에 존재한다. 라는 책의 제목이 흥미를 끌어서 선택하였습니다. 참고로 저는 백엔드 개발자이지만 국내에서 개발할시에 가끔 어드민 화면도 만들때가 있어서요. 그리고 최근에는 nodejs쪽도 api를 만들일이 있고 다양하게 스크립트 쓸 상황이 생길것 같아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이책의 구성

저자분께서도 이 책의 대상 독자는 자바스크립트,HTML,CSS 등 사용경험이 있는 중급개발자나 창업이나 사이드 프로젝트를 해본 경험이 있는 초보자에게 적합하다고 적혀 있습니다.

이책을 읽다보면 자바스크립트로 서버, 프론트, 데스크탑앱 등 다양하게 개발할수 있는게 설명이 되어있고 또한 간단히 실습할수 있게 코드도 쉽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1장은 자바스크립트 개발환경 설정하는법 (텍스트 편집기, 터미널 사용법, 커맨드라인 도구, NodeJS와 NPM, 몽고DB 설치 및 실행, 깃, 엑스포, 프리티어, ESLint 내용 등이 있고)

2장~10장에서는 노드,익스프레스,몽고DB,아폴로서버 사용해서 API 만드는법

저는 여기서 주로 그래프QL 관련된 내용을 주로 봤습니다. 제가 아직 그래프 QL을 다뤄보지는 않아서요.

11장은 리액트 소개

12~17장은 리액트,아폴로 클라이언트,CSS-in-JS 사용해서 웹애플리케이션 작성하는 법

저는 여기서 제가 주로 자바로 개발하다보니 애플리케이션 배포쪽에 관심이 더가져서 17장에 애플리케이션 배포하기에서 네트리파이로 배포하기 부분이 흥미로웠습니다.

18~20장 간단한 일렉트론 애플리케이션 개발과정

21~25장 리액트 네이티브와 엑스포를 사용하여 ios와 안드로이드 모바일 앱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

예제소스는 깃허브에 공개 되어 있고

주소는 https://github.com/javascripteverywhere 여기입니다.

이책의 장점

정말로 자바스크립트로 다양하게 쓸수 있는 방법이 적혀져 있습니다. 그리고 챕터에서 실습한 내용들이 다양한 플랫폼(웹,네이티브앱,데스크탑앱)으로 포팅하는 과정도 있으니

한번씩 따라하면서 내가 관심있는 쪽에 (웹,앱,데스크탑앱) 자바스크립트로 개발할수 있는 내용들이 있으니 쭈욱 따라하시면서 공부해 가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책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가면서 요즘 애플리케이션의 인증방식(JWT) , 통신 , 배포 등을 경험하실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지막으로 저자 분께서도 책의 마지막 내용중에 하나인 자바스크립트를 할 줄 안다는 것은 모든 플랫폼에 대해 거의 모든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수 있다는 뜻이다. 라는 말 이 책을 읽으시면

진짜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바스크립트 진정한 활용법을 느끼실수 있으실겁니다.

이 책을 다 읽어보신후에 자기만의 관심있는 플랫폼에서 꼬옥 사이드프로젝트를 이책에서 배운 내용으로 만들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뭐든지 배운 내용을 적용해봐야 자기만의 지식이 되니까요. 👍